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5월은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의 달입니다. 올해는 세액을 미리 계산하여 700만 명에게 안내문 (5월1일 수요일부터) 을 제공하고, 인적용역 소득자 460만명에게는 환금예상액을 발송한다고 합니다.

     

     

    모두채움이란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서 하는 모두채움 서비스란 종합소득세 신고와 같은 것들을 간편하게 간소화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국세청에서 간소화해서 계산하므로 신고 후 환급액을 받기 쉬워집니다.

     

     

     

     

     

     

     

    모두채움 안내대상

     

    소규모 자영업자, 근로소득 이외 다른 소득이 있는 직장인, 주택임대 소득자, 연금생활자, 인적용역소득자(배달라이더, 대리운전기사, 학원간사 간병인 등)가 대상입니다.

     

    간편 신고 방법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세무서에 방문 할 필요없이 ARS나 손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를 할수있게 마련했으니 편하게 이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손택스 이용방법

     

    납세자가 편하게 신고 할수 있도록 손택스에 5월동안 <소득세 신고하기> 전용화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하면 안내받은 신고유형이 자동으로 조회되어 맞춤형 신고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특히 모둠채움 안내 대상자는 납부 환급할 세액을 확인 후 신고하기 버튼을 통해 간단하게 신고를 마칠수 있습니다.

     

     

     

     

    모바일 모두채움 안내문의 모바일 신고를 누르면 손택스 신고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며 ARS 신고 를 누그면 보이는 ARS 화면에서 쉽게 신고 할수 있습니다.

     

     

     

     

     

     

     

    전화신고방법 

    모두 채움 안내문은 받은 납세자는 ARS 전화 (1522-9944) 한통으로 간편하게 신고 할수 있습니다. 

    수정이나 추가 사항이 있을경우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하여 수정, 제출 하시면 됩니다. 

     

    신고 후에는 소득세가 정상적으로 접수 되었음을 알려주는 문자가 발송되며, 납부할 세액이 있는 납세자는 가상계회를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서비스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24시간 AI 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세상담센터 (전화번호 126) 전화 > 종합소득세 (0번) 을 선택하면 신고 유형, 안내문 발송식, 신고방법 등을  알려주고 과거 상담 사례와 세법 등을 학습한 AI 상담사가 질문에 맞는 답변을 제공합니다. 

     

     

     

    반응형